회원 > 카카오 알림톡 발송
업데이트 2022.03.29
-
- 카카오 알림톡 발송은 카카오채널(플러스친구) 가입 후 서비스 신청 시 이용 가능합니다.
메뉴 설명
-
1. 카카오 비지니스 가입 : 카카오 알림톡 이용을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 비지니스를 통해 카카오채널가입 신청을 해야합니다.
-
2. 검색용 아이디 : 카카오채널(플러스친구) 개설 시 입력한 검색용 아이디를 기재합니다.
-
3. 사업자번호 : 설정 > 상점관리 내 사업자 등록 정보에 기재된 사업자 등록번호가 자동 입력됩니다.
-
4. 사업자등록증 : 알림톡 사용설정 승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을 500KB 이하의 JPG파일로저장하여 업로드 해야합니다.
-
5. 업종 : 카카오 채널 신청 시 선택한 카테고리에 맞추어 업종을 선택합니다.
-
6. 휴대폰 인증 : 카카오 비지니스 가입 시 인증한 핸드폰 번호로 인증합니다.
-
7. 서비스 신청 : 모든 내용을 정확하게 입력 후 약관 동의하여 서비스를 신청하면 승인 후 알림톡 이용가능합니다.
-
1. 사용여부 : 알림톡 승인 후 화면이며 알림톡 사용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사용 설정 시 자동발송 SMS 설정은 카카오 알림톡으로 발송됩니다..
-
2. 검색용 아이디 : 등록한 카카오채널(플러스친구) 검색용 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
3. 발송시간 제한 : 발송시간제한은 SMS 발송시간제한을 따르며 회원 > SMS발송설정 메뉴로 이동됩니다.
-
4. 저장 : 사용여부 설정등을 저장합니다.
주의 및 참고 사항
-
- 카카오비지니스 가입을 통해 카카오채널 개설 시 해당 카카오채널 > 관리 > 상세설정 메뉴에서 '홈 공개', '검색 허용' 항목을 ON 으로 변경해야합니다.
-
- 하나의 검색 아이디당 1개의 쇼핑몰만 설정가능합니다. 여러개의 쇼핑몰을 운영중이라면 쇼핑몰 별로 채널을 가입하여 설정해 주셔야합니다.
-
- 상황별로 알림톡 메세지 발송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메세지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.
메뉴 설명
-
1. 메세지 종류 : 상황별 메세지에 대해 각각의 항목 탭을 클릭하면 메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
2. 메세지 선택 : 카카오 알림톡으로 발송할 메세지를 체크하면 해당 메세지는 알림톡으로 발송됩니다.
-
3. 문자사용여부 : 회원 > SMS 발송관리에 설정한 메세지를 표시합니다. 문자 ON 일 경우 해당 상황 발생 시 고객에게 문자를 발송함을 의미합니다.
* 알림톡 메세지 발송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여 문자발송 설정을 권장합니다.
* 문자메세지와 알림톡이 동시 설정된 경우 알림톡이 우선발송되며 알림톡 실패시 문자로 발송됩니다.
-
4. 메세지수정 : 메세지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. 메세지 수정 시 카카오톡에서 검수기간이 약 3~5일 소요됩니다.
* 메세지 수정 시 승인대기, 승인거부 상태일 경우에는 해당 메세지 체크 시 퍼스트몰 기본제공 메세지로 발송됩니다.
* 승인대기, 승인거부 상태에서 메세지 발송을 원치않을 경우 2번의 메세지 선택을 체크해제하여 저장합니다.
-
1. 치환코드 : 해당 카카오알림톡 메세지에 사용가능한 치환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
2. 내용 : 알림톡 내용을 입력합니다. 고객명, 주문번호등과 같이 변수에따라 변경되는 메세지는 치환코드앞에 #를 입력합니다.
-
3. 버튼 : 알림톡 내 쇼핑몰 바로가기, 배송조회등 버튼을 노출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.
-
4. 미리보기 : 내용과 버튼설정 시 발송될 화면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
5. 승인요청 : 메세지 내용 확인 후 최종적으로 카카오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. 검수일은 3~5일(주말제외) 소요됩니다.
주의 및 참고 사항
-
- 배송조회의 경우 메세지 파싱을 통해 배송조회 링크가 자동 생성됩니다.
-
- 배송조회 이용가능 택배사 : 우체국택배, KG로지스, 롯데택배, 경동택배, 로젠택배, GTX로지스, 일양로지스, 한진택배, 합동택배,FedEx
-
- 알림톡 메세지 승인 거부일 경우 거절 사유 확인 후 메세지 내용을 수정해야합니다.
-
- 알림톡 메세지 승인 거부 및 심사중일때에도 메세지 체크시 퍼스트몰 기본메세지로 발송됩니다.
-
- 알림톡 발송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.
메뉴 설명
-
1. 검색 : 발송기간 및 수신번호,전송결과, 상황에 따라 알림톡 발송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
-
2. 발송 내용 : 발송내용을 클릭하면 메세지 내용과 함께 전송결과 및 실패 시 실패사유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
3. 전송결과 : 알림톡 발송의 전송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패 시 SMS 발송설정에 따라 대체발송됩니다.
-
4. SMS 대체 발송 : 카카오톡 미설치 고객 등 알림톡 전송 실패 시 SMS로 대체발송여부를 확인합니다. 회원 > SMS 발송설정에 해당 메세지 발송설정이 되어있어야합니다.
주의 및 참고 사항
-
- 알림톡 대체 발송은 알림톡 발송실패로 SMS로 발송을 요청한 것을 의미합니다. 실제 SMS 발송 여부와 무관하며 SMS발송 성공/실패 여부는 SMS발송내역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-
- 알림톡 실패 사유는 다양하나 아래와 같은 사유가 대표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.
** 카카오톡 미설치 또는 카카오톡 1개월 이상 미접속자일 경우
** 휴대폰 번호가 유효하지 않거나 해당 회원이 알림톡 수신거부를 한 경우
** 메세지 내용이 1000자를 초과했거나 예기치 않은 오류 발생이 된 경우
** 알림톡 설정에 설정한 카카오채널(플러스친구) 프로필이 삭제되었을 경우
** 회원정보에 휴대폰 번호가 저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
-
- 알림톡 충전 후 알림톡 발송 가능합니다. 잔여건수가 없는 경우에는 발송되지 않습니다.
메뉴 설명
-
1. 현황 : 현재 남아있는 알림톡 및 SMS 잔여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
2. 충전 : 알림톡은 선충전 후 이용가능하며 원하는 건수만큼 충전할 수 있습니다..
-
3. 검색 : 년도별로 알림톡 충전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
.